에어타카 종류와 용도 목공 목조 인테리어 목수용 도구

반응형

에어타카 종류와 용도 목재에 못을박는 가장중요한 목수의 도구중 하나는 타카이며, 현재까지는 에어타카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실타카, 대타카… 타카의 종류도, 타카핀의 종류도 처음접하면 어렵고 헷갈리는 에어타카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공에 주로 사용되는 에어타카에 대해 설명입니다. 에어타카는 다른 종류의 타카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가볍고 작업성능이 우수하여 목공현장과 가구제작등 다양한 목공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압축된 공기를 컴프레샤를 통해 공급받아 피스톤이 움직여 타카핀 Nail을 격발하여 목재를 고정하는 공구이며 제일, 영우, 계양, 팔콘, UDT, DCA 등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타카를 구입하려고 할때 제조사 마다 타카의 모델명이 제각각이어서 혼돈을 주기도 하므로 주의하여 제품을 선택하시고, 사용하는 타카핀의 종류와 GA로 구분하시면 정확합니다.

 

목공에 주로 사용되는 타카핀의 종류에 대한 글. 참고

목공용 타카의 기본은 가구용 F타카 입니다. F30/ F50/30N/50N 의 타카가 있으며, 18GA의 굵지도 얇지도 않은 적당한 핀이 목재고정에 효과적 입니다. 판재의 고정과 판재와 각재의 고정등에 주로 사용하고 더큰 네일러 처럼 타격후 흔적이 많이 남지 않아 가구제작에도 유용한 목공타카 입니다.

계양공구 의 에어타카제품

핀의 헤드가 없는 헤드리스핀중 23GA의 얇은 핀을 사용하는 타카를 흔히 실타카 라고 하며, 몰딩이나 마감재 부착, 소품작업 임시고정 등에 많이 사용합니다. 실타카는 핀의 명칭을 따서 630/ 635/ 625등의 명칭으로 제품들이 출시 되고 있습니다. 실타카는 사용시 신체에 타카핀이 박히면 빼내기 곤란한 경우도 있어 사용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디귿(ㄷ)자 형태의 스테이플을 사용하는 타카인데, 20GA의 크라운핀이 주로 사용되며 폭이4mm의 422제품과 1022제품을 주로 사용하며 얇은 판재와 헝겁등의 부자재를 부착할때는 1022을 주로 사용하고, 석고보드를 취부할때는 422을 주로 사용합니다. 내장,인테리어 목공현장에서는 422타카만 주로 사용합니다. 쇼파 의자천 그리고 매우 얇은 판재부착시 1022을 사용합니다.

목재전용타카로 불리며 구조적인 결합에 주로 사용하는 16GA의 타카를 사용하며, 현장에서 T50, T64로 명칭합니다. 인테리어 목공작업시 뼈대를 만들거나 가구제작시 구조적인 결합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T50, T64 타카는 16GA의 목재전용핀을 사용하며 제일타카 네일러 명으로는 BN16/50, BN16/64로 네이밍 되어있습니다. 대타카보다 조금 작고 무게도 더 가볍기 때문에 대타카에 DT핀을 사용하는것 보다 더 효율적이고 작업도 편리합니다 대타카는 주로 목재와 콘크리트를 부착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실질적으로 구조를 만들때는 주로 T타카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목공작업시 타정기류를 제외한 타카중 가장 큰 타카인 CT64타카는 현장에서 대타카 로 불리며, 14GA의가장 굵은 타카핀을 사용합니다. ST핀은 18mm부터, DT핀은30mm 부터 최대 64mm까지 출시되며 부착하는 부재의 두께에 따라 핀을 선택해야 제대로 결합할수 있습니다.

에어타카는 현재도 가장 주력으로 사용되는 타카 인데, 향후 충전타카의 보급이 늘어나면 아마도 메인 스트림의 자리를 내 주어야 할것이다. 출시된 디월트,마끼다,제일에서 나온 타카를 만져보았는데, 에어선이 없는 간편함은 새로운 세계였다. 하지만 연속격발이나 배터리로 인한 무게 그리고 무엇보다 가격이 너무높아 쉽게 접근하기는 어려운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