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인테리어 사기를 당할수있습니다. 인테리어사기 유형과 방지 및 대처요령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인테리어 사기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적은 비용이 아닌 목돈을 사기당하고 그뿐만 아니라 하자와 부실시공 등으로 고통받는 분들의 이야기에 화가 나기도 하고 왜 대처할 수 없었을까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인테리어 사기를 당하고 고통받는 분들의 많은 이야기에 대해 마음아프게 생각하면서도 왜 좀 더 대비하지 못하였을까? 그리고 사기를 치는 나쁜 놈들이 왜 아직도 판을 치는지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1. 인테리어사기를 당하는 원천적인 이유


우리는 신용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모두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인터넷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오류 없이 잘 배달되고 있습니다. 문 앞에 물건을 배달해도 웬만해서는 분실되지도 않습니다. 슈퍼에서 물건을 사서 잘못되면 당연히 반품 환불을 받고 관공서에서도 잘못된 처리에 대해 클레임을 제기하고 사과받거 즉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사기 유형
인테리어사기 유형


이런 것이 너무도 정상적이고 이제 익숙합니다. 그러다 보니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하는 인테리어 공사에서 당연히 내가 원하는 서비스가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인테리어는 완전한 공산품이 아니라 여러 공정을 통해 만들어내야 하는 상당히 불완전한 결과물입니다. 그리고 현장의 문제와 공정 간의 문제 재료와 시공의 문제로 인해 언제든 하자가 발생할 수 있고,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물론 제대로 된 업체라면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대처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물을 고객에서 서비스하는 것이 정상적인 업체의 행위입니다. 

 

소비자인 우리는 당연히 비용을 지불하였으니, 완벽하고 원하는 결과물이 나올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문제를 제기하고 수정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이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서로 이견이 발생하고 견적이 추가되거나 분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인테리어 업체는 시공을 위한 인건비와 재료비 그리고 업체의 마진을 포함하여 견적을 하여야 하지만, 공사를 따내기 위해 터무니 없는 가격을 제시하여 모객 하여 추가금을 요구하거나 퀄리티가 낮거나 부실한 시공으로 문제가 발생합니다. 

 

 

 

 

2. 인테리어 사기유형

인테리어 사기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선 계약금이나 중도금을 받고 잠적하는 경우와 공사 중 무리한 추가 금요 구, 합의된 시공이 아닌 제멋대로 질 낮은 자재나 다른 자재로 시공하는 경우, 전체적으로 시공이 엉망이고 부실하여 하자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요즘은 사기꾼들도 진화하여 단순히 공사계약 후 계약금만 받고 잠적하는 경우 사기죄에 해당되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일단 철거와 목공사 등 기초공사를 진행하다가 잠적하거나 견적을 수정하고 추가금을 무리하게 요구하는 등의 형태로 진화하였습니다. 공사가 진행 중이면 기망 행위에 대해 인정이 되지 않아 지체 지연 하자에 대해서는 형사적인 사기죄가 성립하기 어려운 점을 이용하여 사기를 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사기관련이미자톱대
인테리어사기 근절

 

 

3. 인테리어 사기에 대처하는 방법

인테리어 사기를 당하지 않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시장에서 거래할 때 어떻게 하는가 잘 생각해보시면 가능합니다. 

시장에서 사과한 봉지를 구입하면 주인은 사과를 봉투에 담아 돈을 받으면서 물건을 소비자에게 건네줍니다. 소비자는 사과를 구입하기 전 섞은 곳은 없는지 물건은 괜찮은지 상태를 살피고 가격을 확인하고 이바 구니의 사과 5천 원 치 주세요! 하고 정확한 금액을 확인 후 제품과 돈을 맞바꾸는 것입니다. 미리 돈을 주지도 않고 미리 물건을 주지 않습니다. 돈과 물건을 정확한 시점에 맞교환합니다.  

 

 

인테리어고거래이므로시장처럼비유이미지
시장의거래처럼단순하고정확하게

 

이렇게 시장에서 물건 하나를 구입할 때도 문제가 없도록 하는데 여러분이 큰 비용의 인테리어 공사 계약 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확히 어떤 공사가 어떻게 이뤄지고 어떤 자재와 시공이 이뤄질 것인지에 대해 모두 확인 후 비용에 대해 정리하고 그럼 시공단계별로 비용을 치러야 하지 않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전체 시공이 완료되고 내가 검수한 후 후불로 인테리어 비용을 지급하면 더욱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테리어 업자는 후불로 시공하기를 원치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시공단계에 투여되는 비용보다 더 많은 돈을 미리 선금으로 받기를 원할 것입니다. 

 

계약금은 완전한 계약서를 작성한 후 업체의 신뢰도까지 확인하고 지급하셔야 하며, 공사 중도금은 미리 선집급 되지 않도록 일정이 아닌 공사단계에 따라 나눠서 지급하시길 바랍니다. 잔금도 최종적인 결과물을 확인 후 최대치를 남겨두셔야 요구사항을 관철하고 완벽한 마감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쓰레기장이미자사진
쓰레기같은인테리어사기는근절되어야한다

쓰레기같은인테리어사기는근절되어야한다

인테리어 사기는 돈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제 값이 상승할 예정이니 미리 전체 공사금액을 달라고 한다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돈부터 챙기는 업체와는 더 이상의 이야기를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인테리어 업력이 오래되고 제대로 된 업체라면 몇 군데 공사에 대한 비용을 회사의 자금으로 감 담한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가장 기본만 지킨다면 인테리어 사기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공사가 진행된 것을 확인하고 제대로 되었다면 그에 따른 비용을 단계별로 지급하면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