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작업 필요한 붓 브러쉬 종류 선택 및 사용한 페인트붓 세척

반응형

페인트 작업용 붓의 종류와 특징 평붓 앵글붓 폼브러쉬 사이즈선택 붓종류(brush)를 알아보고 사용후 페인트붓 세척하는 방법

붓은 롤러로 칠하기 어려운 구석, 모서리, 틈새등을 칠하기 좋은 페이트 도구이다. 크기와 재질 형태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붓을 선택할 있는데 적절한 도구의 선택이 작업을 더욱 편리하게 해 준다. 

미술을 할때 사용할 때는 둥근 붓, 납작붓 등 매우 성능이 좋고 크기가 작은 것부터 매우 다양한 종류의 붓을 사용하지만 페인트를 할 때는 조금 거친 작업이 이기에 붓의 모양에 따랑 평붓과 앵글 붓 그리고 모의 재질에 따라 붓의 종류가 나뉘며 1/2인치에서 5인치 내외의 붓을 주로 사용한다.  

 

페인트 작업시 필요한 붓

페인트 가게에 가면 다양한 종류의 붓이 있으며, 사용하는 페인트에 따라 추천해줄 것이다. 온라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 너무 저가의 붓은 붓이 잘빠지고 마감이 좋지 못해 페인트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과거에는 천연모를 이용한 붓이 인기가 있었지만 요즘은 페인트용 붓은 대부분 합성모가 더 좋은 제품이 많은 편이다. 

페인트 작업 앵글 붓
앵글붓

제스붓과 해리스붓은 저렴하면서도 매우 인기 있는 붓이며, 개인적으로 해리스 붓은 가성비가 좋은 것 같다. 평평하지 않고 적당한 각도가 있는 앵글 붓은 몰딩이나 구석면 그리고 손목보다 높은 위치를 작업할 때 편리하며 

페인트 붓
평붓 넓이에따라 다양하다 인치단위가 주를 이룬다

요즘 페인팅의 대세는 수성페인트 이므로 수성페인트 전용브러쉬나 겸용 브러시는 만족스러운 작업 결과를 안겨줄 것이다. 

털이 없는 스펀지붓도 있는데 매우 깔끔하고 고르게 칠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스펀지가 금세 마모되어 오래 사용하기는 어렵고 페인트가 묻어나는 량이 적은 편이어서 넓은 표면을 사용하기에는 어렵지만 마감 성은 좋은 편이다. 이런 폼브러쉬 가구나 목재 등을 처음 페인트 할 때는 스펀지 붓도 좋은 제안이 될 수 있다. 

스펀지붓 폼브러쉬 이미지
스펀지붓/ 폼브러쉬

 페인팅 작업후 붓을 깨끗이 손질해두어야 다음 작업이 가능하며, 수성페인트는 따듯한 물에 페인트 세척하면 비교적 쉽고 유성페인트는 미네랄 스피릿 시너 등에 세척하는데, 오일류나 점성이 높은 페인팅 후에는 세척이 쉽지 않은 경우도 많으니 너무 애쓰지 말고 고가의 붓이 아니라면 교체하는 것을 권한다. 페인트 세척이 제대로 안되면 다음 페인트 때 이염되거나 붓이 제 기능을 못할 수도 있으니 이 점유 의하면 좋을 듯하다.  수성페인트를 사용한 붓은 사용직후 물에 담궈두면 세척이 용이하다. 경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공기와 접촉하여 굳기시작한 페인트는 세척이 어렵다 (물감처럼 생각하면 안됨) 가장중요한것은 물에 세척을 사용후 시간을 줄여 빨리해주고 가급적 따듯한 물이 세척시간을 단축해준다. 

 

 

반응형